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진 (배재대학교) 최인숙 (배재대학교) 정승준 (대전 혜원유치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1 - 17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만 3세 유아반을 맡은 교사들의 이야기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교사들의 애환이 무엇인지를 알아봄으로서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만 3세 유아반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보육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보육교사로 현재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영아반을 맡고 있는 교사이거나 이전에 유아반을 맡았던 경험이 있는 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012년 5월 19일부터 2012년 10월 15일까지 5개월 동안 심층 개별 면담, 전화 면담, 연구자 E-mail 저널, 보육일지, 월간보육평가, 관찰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생성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만 3세 유아반을 맡은 교사의 어려움은, 혼자라서 ······. / 많은 아이들, 그리고 학부모 / 부담스런 크기의 보육실로 나타났으며, 보람으로는, 잘 키워서 졸업시키기 / 아이들의 형님 노릇 / 선생님과 소통하는 아이들 / 지지해 주는 많은 학부모, 믿어주시는 원장님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