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김우진 (꿈나라 유치원) 박성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직생활의 긍정적인 측면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보람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들의 직업유지 과정에 도움 주고자 한 질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사립학교 유치원 교사 면담 및 저널, 연구자 저널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전문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저조에도 불구하고 유아, 동료교사, 학부모와의 긍정적 관계 속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었으며, 성공적 수업과 행사, 전문성 개발과 같은 직무수행에서 보람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전문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보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자 하는 노력과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고, 현직교사에게는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신을 다시 한 번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제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점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갖는 보람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070-004142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