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직경험을 통해 경력교사들이 인식한 유치원 교직문화의 표현특성과 이러한 특성을 이끄는 내면기제가 무엇이며,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교직문화가 형성된다고 생각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 지역의 공립․사립 유치원 교사 중 학급을 담임하고 있는 5년차 이상의 경력교사 10명이다. 연구 방법은 심층 개인면담과 핵심주제 집단면담을 병행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교사들의 인식을 통해 본 유치원 교직문화의 표현특성은 함께 일하기, 부지런히 행동하기, 보수적으로 살기, 외부인식 고려하기, 현장에서 배우기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력교사들의 인식을 통해 본 유치원 교직문화의 내면기제는 개별성을 인정하는 집단주의가 바탕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력교사들의 인식을 통해 본 유치원 교직문화의 형성요인은 여성적 직업, 소규모 조직, 비구조적인 교육과정, 열악한 근무조건 등 네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