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77 - 20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생활을 심층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삶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 12명의 인터뷰와 자서전을 통하여 그들의 삶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서로 다른 동기로 출발하여 다양한 과정들을 통하여 유아교사가 되어가고 있었으며, 자신의 성향과 유치원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르게 살아가고 있었으며 교사로서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볼 때, 현대 사회의 유치원교사들에게 개인의 성향과 유치원 특성을 고려한 협력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유치원 교사들이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실천적 의지를 지닐 수 있도록 대학교육과정의 개선이 요구된다. 교사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변화의 중심이 되는 것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보다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