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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23 - 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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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된 미국 기업의 54개 SBU를 대상으로 시장지향성 정도와 각 SBU의 5년, 10년 동안의 재무성과 지표와의 관계를 종단적으로 살펴 보았다. 부분적으로 시장지향성이 높은 SBU의 재무 성과가 높고 시장지향성의 효과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커짐을 발견했다. 이는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시장지향성을 추구한다면 긍정적인 재무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지향성 정도가 낮은 SBU에서 오히려 종단적으로 재무 성과의 등폭이 적었던 것은 기대와는 다른 발견이었다. 이는 시장지향성이 낮은 기업은 안정적이고 위험 회피 성향이 강한 반면 시장지향성이 높은 기억은 도전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이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을 논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을 포함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끝으로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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