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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17 - 1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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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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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적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종업원의 성격특성이 직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성격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만들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구성개념인 직무자원활용성과 종업원서비스지향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성격특성과 직무성과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계층회귀분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직무성과의 예측변수로 성격특성뿐만 아니라 상황적 특성인 직무자원활용성과 표면적 특성 인 종업원서비스지향성이 매개변수로 작용할 때 직무성과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학이나 경영학의 인사조직, 마케팅의 소비자행동에서 다루어졌던 성격특성과는 달리, 서비스마케팅 측면에서 볼 때. 성격특성, 직무자원활용성, 종업원서비스지향성이 내부마케팅 변수로 활용되어 성과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호텔기업의 종업원 선발 시 중요하게 생각되어야 할 부분이 성격부분이며, 성실성, 개방성과 특히 호텔기업에서 중시되는 호감성은 직무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성향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성격특성들은 호텔기업의 인사선발에 기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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