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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69 - 1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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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기업 간의 장기적 관계 형성은 현대 마케팅 전략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소비자가 기업과 동일시를 구축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기업에게 장기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 동일시에 대한 연구는 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동일시를 다루어 왔으나, 기업의 인적 구성원들에 대한 동일시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 동일시와 인적동일시를 형성하는 선행요인과 결과변수에 대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시 이론을 이용하여 브랜드와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소비자의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탐색하고 브랜드 동일시와 서비스 제공자와의 인적동일시가 태도적·행동적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에 대한 동일시는 자아표현성에 의해 긍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의 자아 표현성은 기업의 매력성과 기업능력 연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의식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인적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연결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연상은 우리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동일시와 인적동일시가 태도적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태도적 애호도는 행동적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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