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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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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개별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행동 요인으로 CEO동일시와 기업동일시의 역할을 탐색하였다. 소비자의 긍정행동은 기업동일시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지만, CEO동일시는 소비자의 긍정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기업동일시를 통해 부분 매개됨을 확인하였다. 또 CEO의 능력은 CEO동일시에 대한 영향이 없었으며, CEO의 신뢰성이 CEO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탐색되었다. 아울러 기업의 능력연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연상은 소비자의 긍정행동을 유인하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CEO는 개인적인 능력을 소비자에게 알리기보다는 자신의 신뢰성을 소비자가 인지하게 하는 행동을 하여 CEO동일시를 유인할 필요성이 있으며, 기업은 기업의 능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에게 연상이 될 수 있도록 촉진활동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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