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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낙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309 - 1,3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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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역사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 소비자가 경험하지 못한 과거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 역사성의 지각이 유발하는 소비자의 인지반응변수로 과거의 기업가에 대한 긍정성개념을 도입하였고, 또 감정반응변수로 그 기업가에 대한 감정이입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노스탤지어에서 부정감정을 흡인하여 긍정감정으로 회복되는 현상에 초점을 두고, 예방감정개념을 도입하여, 역사적 노스탤지어 광고가 브랜드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하여 다음 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역사적 노스탤지어 광고에서 과거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 역사성의 지각은 기업가 긍정성과 감정이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탐색되었다. 둘째, 기업가 긍정성과 감정이입이 긍정적 예방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탐색되었다. 셋째, 광고에서 느끼는 긍정적 예방감정이 브랜드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과거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 역사성 지각이 브랜드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도 탐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소비자가 역사적 노스탤지어 광고에 노출되어 지각되는 과거 기업가에 대한 긍정적 역사성이 기업가 긍정성과 감정이입 그리고 예방감정을 통해서 브랜드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 과정과 브랜드 평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식별하여 이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의 방법
Ⅳ. 실증연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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