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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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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낙환 (전북대학교) 임아영 (전북대학교) 모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5 - 1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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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주인공 배우와 그들이 사용한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와 연결되어 구매의도를 형성하는 심리적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국 드라마에서 주인공 배우의 능력이미지가 드라마 주인공과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를 연결시켜 준다. 그리고 주인공과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를 연결성 정도는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이상자아와 브랜드 연결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구매의도를 높여준다. 또한 드라마 주인공 배우의 이미지가 브랜드에 부여정도는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와 브랜드를 연결시켜 브랜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드라마 한류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브랜드를 사용하는 주인공 배우의 능력 이미지가 형성되도록 드라마를 구성해야 한다. 둘째, 드라마에서 브랜드에 주인공의 이미지가 부여되도록 주인공이 브랜드를 사용하는 맥락을 관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와 브랜드가 심리적으로 연결되도록 주인공 배우가 중국 소비자의 이상자아에 연결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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