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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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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낙환 (전북대학교) 변재성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5 - 1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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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소비자의 한국의류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 요인을 소비자 자신과 유사한 준거집단의한국의류브랜드 이용을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여 유발되는 상향사회비교조건에서 경험하게 되는정서인 선의적인 부러움의 관점과 중국소비자들이 한국의류브랜드의 이용에서 얻는 브랜드 고객가치의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이 연구의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료의 한국의류브랜드사용에 대한 중국소비자들의 부러움과 한국의류브랜드의 이용으로 얻을 수 있는 브랜드 고객가치는중국소비자들의 한국의류브랜드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한국의류브랜드를 사용하는동료의 한국의류브랜드 이용 자격과 소비자 자신의 지각된 위험 요소인 자신의 사용제약, 그리고한국의류브랜드 고객가치는 동료의 한국의류브랜드 사용에 대한 부러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한국의류브랜드의 자아표현성, 그리고 한국의류브랜드의 품질 및 혜택과 가격적절성은한국의류브랜드의 고객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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