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용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제20회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 - 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육 T-멘토링 프로젝트 참여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연구참여자는 4명의 멘토 교사와 멘티 교사 4명, 박사과정 1명, 대학교수 1명을 포함하여 총 10명으로 구성되었다. 멘티 교사들은 2008년 11월부터 2009년 10월까지 진행된 T-멘토링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도전활동을 체험하였고, 수업 전개하기, 반성적 실천하기 및 전문성 기르기에 관한 인식이 변화되었다. 도전 활동 체험하기는 팀 활동하기의 목적 알기, 팀 활동하기의 준비 필요성 인식하기, 성공 체험하기, 다른 수업 경험하기 및 전략 실행하기로 구성되었다. 수업 전개하기에서는 준비운동 바로 알기와 학습자 수준 고려하기가 다루어졌다. 반성적 실천하기에서는 짧게 설명하기, 피드백 자주 하기, 창의적인 학습 환경 만들기, 공간 사용의 중요성과 게임 수정 방법을 알게 되어 실천하려고 노력하였다. 전문성 기르기에서는 내용교수지식과 교수 방법지식 증진을 통해 학습자를 배움이 있는 활발한 체육수업으로 안내하는 능력이 향상되어가기 시작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 결과
IV.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