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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348 - 398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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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자산(Web Brand Equity)의 구성요소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소비자 웹 브랜드 자산의 형성과정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브랜드와 브랜드 자산 등에 대한 기존 논의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의 일종인 웹 브랜드화(Web Branding) 개념을 도출하고, 웹 브랜화의 구성요인들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최종적으로 연구자는 소비자의 웹 브랜드화 관련 모든 요인들 간의 관계를 하나의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도출했다. 도출된 모형은 소비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웹 사이트를 브랜드 자산으로 인식하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웹 브랜드화 과정에 있어 웹 브랜드 자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본 연구는 효율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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