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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1 - 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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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명과학의 `팩티브` 사례는 세계 시장 진출의 벽을 넘기 어려운 한국 제약기업의 한계를 극복한 `성공적인 사례`이다. 한국의 제약 산업은 취약한 내수기반, 영세한 연구개발 투자 규모 및 인력, 경험 부족, 임상 시험 등에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 및 기술 부족 등의 이유로 세계 시장의 벽을 넘기란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실제로 세계 제약 시장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미국 및 유럽의 다국적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그런데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한 LG생명과학이 자사의 협상력을 최대화하는 `전략적 제휴`에 성공함으로써 미국 FDA 신약승인을 획득한 국내 최초 기업이 된 것이다. 또한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신약 제조기술 및 지식 등을 축적하여 글로벌 제약사로 발돋움하기 위한 교두보 마련에 성공하였다. 한국 기업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신약 후보물질 개발 능력을 토대로 세계적 제약사와의 제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세계 시장 진출이 가능함을 실제로 보여준 것이다. 본 사례 연구는 한국 제약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모델로서의 `전략적 제휴`의 가능성과 효용성,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즉 여러 가지 한계를 지닌 한국 기업이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서의 `제휴 모델`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제약 기업 뿐만 아니라 타 산업의 기업도 글로벌 전략을 펼치는 데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은 사례가 될 것이다. 특히 LG생명과학이 세계적인 제약사인 스미스클라인비첨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 배경, 협상 과정,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이룰 수 있었던 비결,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얻은 혜택, 그리고 세계 시장 진출을 꿈꾸는 한국 제약기업을 위한 `전략모델`로서의 평가 등을 집중해서 다룸으로써 전략경영을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시뮬레이션 강의교재로도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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