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35 - 248 (14page)
DOI
10.51979/KSSLS.2009.11.38.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팀에 대한 팬들의 인지구조를 대학 스포츠 팀의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대학 스포츠 팀에 대한 인지구조, 태도적 팀 충성도, 행동적 팀 충성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편의표집방법을 이용하여 미국 남부에 위치한 주립대학교 체육수업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259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이 중,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242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통계를 비롯하여 Cronbach`s α 검사, Pearson`s 상관관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CFA), 구조방정식모형(SEM)의 통계분석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절차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스포츠 팀에 대한 인지구조는 태도적 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스포츠 팀에 대한 인지구조는 행동적 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적 팀 충성도는 행동적 팀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케팅 측면에서 대학 스포츠 팀 마케터들은 팬들의 인지구조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이러한 인지구조가 태도적 팀 충성도와 행동적 팀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해하여 팬들의 인지구조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