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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원일 (동서대학교) 공희숙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685 - 1,72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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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은 자사에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 충성도 향상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기업의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특히 충성도 프로그램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충성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어 왔으나, 실무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제휴를 통한 충성도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학문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기존의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과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 번째 문제점은 두개 이상의 기업 간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휴 프로그램을 별도의 구분없이 기업의 충성도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살펴보고 있다는 것이며, 두 번째 문제점은 충성도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가 받는 혜택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제휴 프로그램을 기업이 고객 획득?유지를 목적으로 두개 이상의 기업 간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소비자 혜택을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가치 표현적 혜택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소비자 혜택 종류와 제휴 프로그램 가치간의 관계를 규명하였고, 제휴 프로그램의 가치와 만족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소비자 혜택과 제휴 프로그램의 가치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경제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회적 혜택, 가치 표현적 혜택이 클수록 제휴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제휴 프로그램의 가치와 만족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제휴 프로그램의 가치가 높을수록 제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제휴 프로그램의 만족과 제휴 프로그램의 충성도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제휴 프로그램의 만족이 높을수록 제휴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제휴 프로그램의 만족은 제휴 프로그램의 태도적 충성도보다 행동적 충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증 및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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