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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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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일 (중앙대학교) 김은정 (중앙대학교) 한만수 (중앙대학교) 황수경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6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57 - 18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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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문학 작품의 서사에서 발견되는 모티프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는 지원도구의 개발모형을 제안하는 것이다. ‘STORY PLAYER’라고 이름을 붙인 영문학 서사 기반의 스토리 창작 지원도구는 온·오프라인 연동이 가능한 3가지 형태, 즉, 보드게임, 모바일 앱, 웹 플랫폼 환경에서 게임처럼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하며 웹 공간에서 자신이 만들고 있는 스토리를 타인과 공유하거나 편집하도록 돕는다. 자아형성기의 중요한 단계에 진입한 아동 혹은 청소년들이 게임의 환경에서 자기주도적인 서사를 창작하도록 유도하고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사용자에게 마치 서사 창작을 놀이처럼, 또한 놀이를 서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창작의 환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영문학 작품의 서사가 연구자들에 의해 비평과 분석의 대상으로 주로 다뤄지면서 인문콘텐츠로서의 가치가 저평가된 점을 주목했다. 본 연구의 개발모형은 서사양식의 확장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 위에서 제안된 것이기 때문에 관련 연구자들이 이야기 산업경제의 활성화에 참여할 여지를 찾게 할 것이다. 또한 완성도 높은 양질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실질적으로 개발해보고자 하는 동기를 학계에 부여하고 디지털 매체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탈고전적 (생성)서사 담론을 실험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탈학제적 융합 연구의 저변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배경과 목적
Ⅱ. 창작 지원도구의 모형 개발
Ⅲ. 선행 개발안의 검토
Ⅳ. 창작지원 도구 개발의 절차와 내용
Ⅴ. 제언과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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