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원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03 - 3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반적인 사회 변화와 함께 교육계에도 전통적인 학교교육과는 차별화되는 새로운 교육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어 왔다. 20세기 후반부터 발전되어 온 평생교육이론은 학령기 학생과 학교 및 교사에 초점을 맞춰온 전통적인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에 문제제기하며 대안적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플라톤의 교육이론에 등장하는 영혼론과 상기설 및 생활방식에 대한 강조는 현대적 관점에서도 평생교육적인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메논』의 상기설은 모든 시민의 교육가능성과 완전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국가』?는 이데아와 계급이론, 철인통치자로 상징되는 대화편이지만, 실제로는 건전하고 교양있는 시민에게 필요한 올바른 생활방식을 평생 동안 지속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파이드로스』?는 교육의 시간적 한계를 초월하여 지속적인 학습과 생활은 당대에만 그치는 활동이 아님을 제안한다. 이들 대화편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지속적인 수양만이 시민이 수행하고 지향해야 할 과제임을 강조하면서 평생교육 및 평생학습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평생교육 개념의 이론적 정의
Ⅲ. 플라톤 이론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
Ⅳ. 영혼론에 바탕을 둔 플라톤의 평생교육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306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