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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승빈 (한양사이버대학교)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98 - 12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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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증강현실 패션 제품의 이용 경험이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 그 요인들은 무엇이고 영향 관계는 어떠한지 파악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증강현실 기술과 패션 제품, 이용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실재감, 정보적 체험, 개인의 혁신성, 제품 관여도를 외부 변인으로 설정하고 그 영향 관계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첫째, TAM의 기본 요인이 되는 지각된 이용용이성이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아님을 밝혀 기존 연구들과 차별화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둘째, 네 가지 변수 중 정보적 체험은 수용자에게 편리성을 느끼게 하지만 유용성까지 느끼게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은 구매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특히 개인의 혁신성과 패션 관여도가 매개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용이성을 거치지 않고도 구매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그 영향 요인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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