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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9 - 1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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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중국에서 해외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대행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불만족도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최대한 오픈마켓인 타오바오에서 구매대행을 이용하여 한국 패션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느끼는 타오바오 서비스품질, 개별 판매자 서비스 품질, 한국 패션제품 품질이 구매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설문조사 전문 웹사이트 원줸싱을 통해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204 부의 응답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SPSS 19.0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타오바오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인 디자인, 효율성, 반응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구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별 판매자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인 디자인과 반응성 또한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패션제품 품질의 하위 요인 모두가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 분석 결과는 타오바오와 개별 판매자의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향상시킬 때 도움이 될 것이며, 한국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할 때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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