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1 - 9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극단적 상업 저널리즘(hyper-commercialized journalism)은 광고매출의 극대화를 위해 뉴스를 광고의 도구로 삼는 언론행위다. 본 연구는 <조선닷컴>, <조인스닷컴>, <마이데일리>, <데일리안> 4개 온라인 신문의 초기화면에 실린 광고를 2011년 시점과 2014년 시점에 걸쳐 분석해 극단적 상업 저널리즘이 이 공간에 나타나는 정도를 가늠하고자 했다. 2011년의 결과를 2014년에도 일반화시킬 수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 2014년에는 다소 상이한 시점에서 광고를 수집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4개 온라인 신문은 초기화면이라는 속성을 감안할 때 상당히 많은 광고를 이 공간에 게재했으며 선정적 광고도 게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결과는 극단적 상업 저널리즘이 온라인 신문의 초기화면에 작동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반면에 <뉴욕타임스> 등 미국 온라인 신문은 초기화면에 광고는 거의 싣지 않고 뉴스만 게재하는 이른바 ‘뉴스 집중 배치’ 경향을 보인다. 이 점을 국내 온라인 신문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종속형 온라인 신문인 <조인스닷컴>과 <조선닷컴>의 정보성 광고는 제시한 정보 유목의 순위가 유사했으며 독립형 온라인 신문인 <마이데일리>와 <데일리안> 사이에도 정보 유목의 순위가 유의미하게 연관됐다. 정보성 광고에는 정보 유목이 1개나 2개가 대부분이었으며 온라인 신문 초기화면의 가장 오른쪽, 아래, 위에 정보성 광고가 많이 게재됐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756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