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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숭실대학교)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31 - 2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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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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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이 허물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1인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선택요인의 측정지표를 개발하는 데 있다.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선행연구와 전문가 인터뷰를 이용해 1인 가구의 특징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선택요인의 특징을 반영한 측정지표를 개발하였다. 둘째, 도출된 측정 자료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서 1차 정제하고,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각각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요도 평가를 통해 측정지표를 도출하였다. 셋째, 중요도 평가로 도출된 측정항목에 대해서 1인 가구와 다인 가구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탐색적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대한 차원과 측정지표를 도출하였다. 넷째, 도출된 차원과 측정지표에 대해서 1인 가구 230명과 다인 가구 230명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매력과 상황적 매력과의 인과관계 분석을 실시해 측정지표에 대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선택요인으로 10개 차원(제품의 고유성, 제품의 건강성, 제품의 적절성, 매장의 공간성, 매장의 외향성, 프로세스, 도보 이용자의 접근성, 자가용 이용자의 접근성, 프로모션, 청결성)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였다. 도출된 측정지표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전통적인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추후 연구에서는 이를 반영해야 한다. 사물인터넷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수년 내에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바 추후 연구에서 온라인상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부분과 OTO(Online to Offline)의 연구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Developing the Measurement Index of Fast-Food Restaurants“ Selective Attributes
Ⅳ. Conclu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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