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1 - 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료 학습자 및 교수자와 협력학습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배움의 횡적 상대성과 종적 상대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자기주도학습 모형을 Vygotsky의 발달이론에 기반하여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협력학습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의 모형 개발을 위해 모형구축 절차를 구체적으로 다룬 Jones와 Richey의 다중 질적방법 연구를 활용하였다. 질적 연구자료 확보를 위해서 24명의 학생에게 서술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협력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3회 방문하여 참여관찰 하였다. 또한 학습자 6명과 교수자 1명을 상대로 심층면담 방법을 활용하여 심도 있는 자료를 확보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