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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혜숙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5 - 1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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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김치와 김장문화의 기원과 발달배경을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최근 한류열풍과 건강식에 대한 열망으로 김치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종주국인 우리나라의 김치와 김장 문화를 개발 보완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김치, 김장, 음식문화라는 단어로 문헌고찰을 하였고, 약 100여편의 발행 논문을 통해 분야별 통합 분석을 하였다. 김치와 음식문화에 대한 설문 연구결과는 학생과 주부, 유학생, 일반인등의 그룹 분석을 통해 유형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은 김치에 대한 자긍심과 선호도가 과반수 이상 이었다. 또한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면역력 강화, 암발생 예방 등의 기본지식도 과반수이상 높았다. 그러나 김치소비량은 최근 60여년 동안 많이 하락하여, 국민 1인당 김치소비량이 1940년대 20포기에서 2000년 이후 5포기 였고, 가구당 김장량도 1960년대 77포기에서 2000년 이후에는 20포기로 급락하였다. 그러나, 김치 필수 양념인 고춧가루 소비량은 배추 1포기당 1960년대 26g에서 2000년대에는 145g으로 7배 증가하였다. 이는 국민들이 김치는 점점 안먹는데, 김치는 점점 매워졌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설문종합결과 전 연령의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 김치에 대한 만족도는 과반수이상 높은데, 일부 기피하는 대상들의 이유는 김치가 맵고, 짜고, 냄새가 싫다는 것 이었다. 또한 내국인 과 외국인 주부들은 김치에 대한 선호가 높았으나 김치 만들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로 약 40% 정도는 직접 담그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김치 담는 방법의 교육프로그램이 있으면 적극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이 40%이상으로 매우 높았다.
본 연구결과 국내외 김치의 소비량 증대를 위해 덜 맵고, 덜 짜고, 냄새를 줄일 수 있는 맞춤형 김치를 개발하여 한식의 세계화를 꾀하고자 한다. 매운맛 조절을 통해 국내외 김치브랜드의 고급화 및 현지 식사문화와 접목 시킬 수 있는 퓨전요리 등의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김치, 김장문화
Ⅲ. 김장문화 유네스코 무형유산 등재
Ⅳ. 김치의 내·외국인 인식 및 만족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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