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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79 - 104 (26page)
DOI
10.17855/jlas.2015.10.34.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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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페인어의 중의적인 어휘인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교육에서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교육 내용 및 교수 방안을 제안해 보는 것이다. 동음이의어는 철자와 발음이 같지만 의미가 전혀 상관없는 단어들을 말한다. 그리고 다의어는 하나의 단어에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의미 항목을 가진 단어를 말한다. 이와 같은 어휘들은 한 형태의 단어가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 언어생활에 다양함과 경제적인 효과를 주는 경우도 있겠지만, 중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혼란을 야기하기도 한다. 특히, 스페인어를 배우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있어서 이와 같은 중의적인 어휘들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최근의 언어 교육을 고려해 볼 때 어휘를 교수·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중의적인 스페인어 어휘 교육은 그렇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해 왔고 따라서 그에 대한 적절한 교수 방안 역시 제공되지 못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의적인 어휘 교육에 대한 연구 및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고, 또한 고등학교 스페인어 교재 3편을 검토해 보고 문제점들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고등학교에서 스페인어를 배우는 한국인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중의적인 어휘의 교육 내용 및 교수 방안을 제안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중의적인 어휘: 동음이의어와 다의어
III.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현황
IV. 중의적인 어휘 교수․학습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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