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 - 39 (39page)
DOI
10.17855/jlas.2017.11.36.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 변화를 관찰하고 스페인어 교육이 나아갈 길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멕시코의 대통령 엔리께 뻬냐 니에또(Enrique Peña Nieto)는 멕시코를 포함한 전 세계가 변화를 요구받는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즉 우리는 우리가 살고 일하고 교육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적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규모나 범위 및 복잡성 면에서 이 변화는 이전에 경험했던 것과는 다른 것이다.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와 같은 변화에 발맞춰서 스페인어 교육도 변화를 도모해야 할 시기가 이미 도래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상기 언급한 신기술
을 통해 스페인어 교육이 취할 수 있는 변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의 측면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했다. AR 기술을 통해 우리는 〈여행 스페인어〉 수업을 더 잘 만들 수 있으며 학생들은 마치 스페인과 라틴 아메리카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인터뷰 스페인어(Interview Spanish)〉 수업에서 학생들은 실제 상황처럼 갖춰진 환경에서 시행되는 연습을 통해 면접 준비를 할 수 있다. AR과 AI를 이용한 "스페인어 회화" 수업은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학생들은 AR 기술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맞는 실제적인 대화를 연습할 수 있으며 AI에 기반을 둔 다양한 수업을 통해 단조롭지 않고 흥미로운 수업을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
Ⅲ. 4차 산업혁명과 미래기술
Ⅳ. 미래기술과 스페인어 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521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