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호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은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8 No.4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95 - 209 (15page)
DOI
10.15187/adr.2015.11.28.4.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도시의 마케팅에 있어서 문화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편 유럽 연합 탄생과 더불어 대륙 기반의 문화 공유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문화수도는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본 연구는 도시 마케팅에 있어서 일반 도시와 구분되는 문화수도의 특성을 도출하고 문화수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아이덴티티디자인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 : 먼저 대륙 간 문화공동체의 출현으로 생겨난 유럽, 아랍, 아메리카의 문화수도 사례를 통하여 문화수도의 개념과 특징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문화수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첫째, 공유가치와 개별가치가 함께 존재하는 듀얼브랜드로서의 특성을 갖는다는 점, 둘째, 연단위로 권역 내에서 순환되며 진행되는 이벤트브랜드의 속성을 갖는다는 점, 셋째, 각 도시의 지역 마케팅을 위한 홍보브랜드로서의 목적을 갖는다는 점을 대표적인 특성으로 도출하였다. 다음, 각 대륙별 문화수도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특성과 표현 방식을 조사하여, 시사점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문화수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을 표현 할 수 있는 문화수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개발방향에 적합한 디자인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 일반도시와 차별화되는 문화수도 브랜드를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향은 공유가치의 표현을 위한 듀얼브랜드, 이벤트적 속성 표현을 위한 디자인 방향, 도시 홍보를 위한 스테이트먼트 개발로 제시하였다. 또한 공유가치 표현을 위한 방법을, 공유가치>개별가치, 공유가치=개별가치, 공유가치<개별가치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화수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플랫폼은 향후 대한민국 문화수도, 혹은 아시아 문화수도의 브랜드 개발에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화수도
3. 문화수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사례 분석
4. 문화수도 B.I. 개발방향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