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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덕상 (서정대학교) 권정언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9 - 1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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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6월 진로교육법이 제정되면서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함양에 대한 학교 안팎의 활동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이 Career를 ‘진로’와 ‘경력’으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메타포를 분석하여 이에 따라 부각되거나 은폐되는 특징을 밝히고자 시작하였다. 메타포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행동까지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교사의 메타포는 학생들의 진로개발을 조력하기 위한 진로교육 현상을 이해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장완성법을 사용하여 115명의 교사로부터 메타포 포착을 위한 자료를 획득하였다. 메타포 도출은 질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고, 메타포 위계 결정은 세대 구분에 따라 높은/보통/낮은 수준으로 나눈 후 차이 검정을 통해 양적 분석방법과 병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본인의 진로에는 인생경력무지개(14.8%), 인생의 길(12.2%) 순으로, 학생들의 상담 시 진로는 인생경력무지개(16.9%), 선택의 과정(14.2%) 순으로 메타포를 사용하였다. 반면 경력 메타포에서는 과거의 경험, 직업 등 이력사항으로 보는 기록(34.0%)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인생의 길(17.0%)이었다. 교사는 자신의 진로에서는 자신의 경력과는 달리 높은 수준의 진로 메타포를 사용한 반면, 학생들과의 상담에서는 보통 수준의 진로 메타포를 사용하는 경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교사들은 진로에 대해서는 앞(前)에 관한 메타포를, 경력에 대해서는 뒤(後)에 관한 메타포를 다수 사용하고 있고, 학생들에게는 자신에게 진로를 적용하는 것과는 달리 과거지향적인 경력의 메타포로 진로를 제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미래의 직업세계와 창의적 진로 경로가 요구되는 시대적 변화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진로 개척과 도전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 역량이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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