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9 - 2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포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는 다음의 절차에 따라 실시되었다. 첫째 자료 수집은 서울에 소재한 3개 대학 116명에게서 수집하였다. 둘째, 자료 코딩과 제거 단계, 셋째, 주제 분류 및 범주화 단계, 넷째, 내적 신뢰도 평정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양적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과정을 통해 80 종류의 메타포가 분석되었으며, 메타포의 의미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다음과 같이 6개 주제로 범주화하였다. (1) 낯섦과 적응, (2) 돌봄의 대상, (3) 동등한 존재, (4) 순수한 존재, (5) 인간의 다양성, (6) 인내와 극복이었다.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메타포 차이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