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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권 (경북대학교) 임수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 - 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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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행 중학교 학생선수 최저학력제가 어떠한 문제점이 있으며,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보완책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광역시 소재 중학교 선수 9명과 부장교사 4명, 장학사 1명으로 총 14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질적 연구를 하였다. 심층면담으로 수집된 자료는 Creswell(2013)이 제시한 자료분석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학생선수 최저학력제의 문제점은 제도적 측면과 시행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제도적 측면에서 보면 최저학력 미달 선수들의 무제한 경기출전과 최저학력제 시행에 대한 교육청의 관리와 감사 미비를 들 수 있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는 최저학력 미달 선수들의 출전 제한과 최저학력제 시행에 대한 교육청 감사와 통제의 의무화가 필요하다. 또 시행상의 문제점으로는 최저학력제에 대한 이해와 홍보부족, 학생선수들의 교실수업 부적응, 고학년일수록 최저학력 미달자 증가, 그리고 최저학력 미달자에 대한 보충교육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는 최저학력제에 대한 지도자와 학생선수 및 학부모의 인식 제고, 학생선수들의 교실수업 적응 향상, 최저학력 미달 선수의 최소화와 고학년 적응율 제고, 그리고 최저학력제에 대한 보충교육 강화 등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중학교 운동선수 최저학력제의 문제점
Ⅳ. 중학교 운동선수 최저학력제의 보완책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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