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99 - 21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서울지역의 특1급 호텔기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34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 요인 중 ‘법적’과 ‘경제적’이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셋째, 사회적 책임 요인 중 ‘윤리 적’, ‘법적’과 ‘경제적’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의 사회 적 책임에 대한 평가에 따라 종사원들은 호텔기업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업무해 임하여 호텔기업 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호텔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인 것은 장기적인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하여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에 따라 조직원들은 기업이미지를 구축한다. 또한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 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조직차원의 제도 정립 과 문화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8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