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봉주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현성협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91 - 208 (18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6.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호텔 소비자에게 브랜드 동일시를 고취시킬 수 있는 호텔의 CSR활동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호텔 간의 동일시 지각은 호텔 소비자에게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원동력이 되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제안된 연구모형은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실증 조사는 제주도에 소재한 특 1급 호텔에 투숙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및 AMOS를 활용하여 총 287개 유효 표본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호텔기업의 네 가지 CSR 활동 중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및 자선적 책임 활동은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소비자가 호텔기업에 대해서 지각한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의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호텔기업이 수행해야 할 효과적인 실무적 시사점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