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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우 (연세대학교) 김왕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50집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63 - 188 (26page)
DOI
10.21562/kjs.2016.02.50.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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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감정을 물화(物化)된 수단으로 가공하여 서비스 상품으로 교환하는 행위를 감정노동이라고 한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감정노동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감정노동자의 소진 및 스트레스, 소비자의 행태 등과 관련된 것이다. 이 글은 미디어, 학계, 기업, 노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기된 기존의 감정노동 관련 담론들을 의미연결망적 접근을 통해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발견해 보려는 것이다. 이 글에서 연구자들은 국내에서 생산된 감정노동 관련 텍스트들을 토대로 감정노동에 대해 다양한 시각들이 어떻게 서로 교차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형화된 감정노동에 대한 담론은 크게 감정노동자들이 경험하는 성차별적 요소 및 여성이 감정노동에 적합하다는 여성성의 편견을 비판하는 ‘성인지적 담론’과, 기업의 내적통제로 인한 감정노동자의 소외 구조에 주목하는 ‘정치경제적 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부분 감정노동의 기술을 교육하는 텍스트들로 구성되어 있는 경영담론은 감정노동의 어휘 대신 친절, 소비자 감동, 감성경영, 고객만족경영 등의 대체 용어들이 선호되고 있다. 이처럼 감정노동을 둘러싼 담론들이 상이한 방식으로 경합 · 공존하고 있는데, 전자의 두 담론유형은 감정노동의 성적차별 혹은 노동자 소외 해결을 실천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반면, 경영담론은 소비자만족과 판매상승을 위해 감정규범 습득을 강조한다. 감정노동의 담론 속에는 한국의 산업구조 변동에 따른 ‘자본-노동-소비’의 관계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들이 집약적으로 함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문제의 설정
Ⅱ. 선행연구의 검토와 연구방법
Ⅲ. 감정노동과 담론의 유형
Ⅳ. 요약 및 전망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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