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민경 (한양대학교) 조한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인지진로이론(Lent, Brown, & Hackett, 1994)과 사회인지이론(Bandura, 1999, 2000)을 바탕으로, 불안 / 우울 수준과 진로미결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및 갈등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지 및 갈등이 불안/ 우울 수준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서 동등한 간접효과를 가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2004년부터 2007년 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 연구모형의 적합도, 간접효과 검증과 간접효과 동등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불안/ 우울 수준에서 사회적 지지 및 갈등과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미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이 자료를 적합하게 설명하였다. 간접효과 검증에서 불안/ 우울 수준과 진로미결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인 부모지지와 자기효능감을 통한 매개효과와 사회적 갈등인 또래갈등과 자기효능감을 통한 매개효과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지지와 또래갈등의 간접효과 동등성 검증에서 이들의 간접효과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의의와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7228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