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의근 (신라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83집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논리 및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교육하기 위해 다양한 이름의 교과목을 개설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비판적 사고 교육을 무엇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주제를 환문하고 그에 대한 대응으로 실험적인 수업 모형을 구상하고 이를 교실에 적용하며 수업을 평가하는 수업 전략을 수립해 보고자 한다. 그 핵심은 비판적 사고력을 연마하기 위해서 연역 논리 법칙은 부득이하게 학습하지 않을 수 없는 도구이지만 이제 이러한 수업 전략을 유보하고 비판적 사고 연마를 위한 최소한의 기본 도구만을 제시하고 이를 교습하며 이를 위한 수업 설계로서 발표와 토론, 그리고 발표 평가수행과 간략한 글쓰기를 하나의 대안적 수업 방법으로 채택하려는 것이다.

목차

[한글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수업 내용
Ⅲ. 수업 방법
Ⅳ. 수업 평가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