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61 - 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여학생들이 체육수업에 대해 좋았던 점과 싫었던 점을 솔직하게 서술하게 함으로써 체육수업에 대한 여고생의 인식을 총체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의 위성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S`여자고등학교 1, 2, 3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하급 중에서 각 학년별로 2개 학급씩 무작위로 6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6개 학급의 인원은 50명씩으로 학년별 100씩 총 300명이 설문을 작성하였다. 주요사건기록분석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서술 내용은 총665개로 좋았던 점은 330개 , 싫었던 점은 335개로 나타났다. 총체적 자료의 분석결과, 좋았던 경험으로는 `자유시간`을 주기 때문에 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운동이나 게임`도 많은 지지를 받았다. 반면, 스트레스 해소, 대화, 체력단련은 소수로 나타났다. 싫었던 경험에서는 `교사의 수업형태`와 관련하여 실기평가, 수업의 부실운영, 욕설/폭력이 가장 많이 나타나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환경`은 운동장수업, `기타`에서는 복장강요, `학습활동`에서는 준비운동을 싫어하는 것으로 밝혀져 여학생들의 인식과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체육수업에서의 교수행동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추어지고 있으며 교사의 교수활동에 대한 특별한 조치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0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