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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상 (우송대학교) 정병현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9 - 92 (24page)
DOI
10.21740/jas.2016.08.19.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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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16년부터 1926년까지 조선철도 정책과 그 변화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분석의 초점은 주로 조선철도의 만주철도에의 위탁과 그 해제에 두었다. 1910년부터 1917년 사이의 조선철도는 대륙을 연결하는 남종관선이 부설되어 1917년에 만주철도에 위탁되었다가 1925년에 해제되었다. 조선철도의 만주철도위탁과 환원과정을 통해 당시 철도상황과 관료집단을 연구한 결과, 정책의 추진주체와 관련인물들 간의 역학관계와 갈등의 여러 가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탁 기간 중 만주철도 직원의 많은 수가 조선철도로 들어오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당시의 위탁과 해제를 둘러싼 환경요인과 관료들의 역학관계를 분석한 결과, 철도정책이 일본의 대륙론자들의 주도로 추진되었고 이를 통해 조선철도는 운임인상, 교육제도신설, 사설철도의 확장 등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서로 다른 추체 간의 건설과 운영과 다른 이념 그리고 준비시간의 부족으로 운영상의 문제점과 갈등을 야기시켰고 결국 위탁 해제과정에 이르게 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만철위탁기의 철도관료
Ⅲ. 위탁에 의한 변화
Ⅳ. 위탁에 대한 분석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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