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2.8
수록면
185 - 2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학습 방법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 방안과 방안의 범주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G시에 위치한 유치원 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유아 각 24명을 배정하여 실험집단 유아에게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16회에 걸쳐 실험처치 하였다. 실험처치에 따른 종속변인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ivack의 ICPS을 토대로 반찬옥이 제작한 대인문제해결사고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각 집단간 점수를 t-검증으로 비교한 결과 첫째, 협동학습 방법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가 있었고, 둘째, 협동학습 방법을 활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에 있어서 긍정적인 해결방안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