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61 - 27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3, 4, 5세의 유치원생(n=201)을 대상으로 유아기 자아개념의 측정모델을 분석하여 유아기 자아개념의 구조를 검토하고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을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개념의 8개의 하위 영역으로 변별되는 다면적 구조(multidimensionality)를 이루고 있다는 Marsh의 주장과 일치하였다. 또한, Shavelson이 제시한 것처럼 유아의 자아개념 하위영역은 학문적 자아개념과 비학문적 자아개념으로 크게 대별되어 전체적인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위계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적 모델의 모델적합도, 요인부하량 및 요인간 상관관계가 이러한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다른 나라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와 일치하여 유아가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아개념 척도의 다문화적 타당성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