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레지오 교육을 중심으로 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 논의를 확대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두 교육과정에 관한 문서와 진술들을 검토하고 그 개념, 가정 및 가치관을 유추해 내어, 다섯 차원-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적 가치ㆍ교육목적ㆍ교육목표의 관계, 교육과정 전개, 어린이와 교사의 이미지, 인식론적 가정-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비추어, 교육과정이 하나의 유기적 체제라는 인식을 강화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할 것, 언어의 고착화를 넘어 친숙한 개념들을 재해석할 것, 일상 속의 공동 의미구성 주제로서 어린이와 교사를 바라볼 것,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현장위에 군림하기보다 운영실제와 사이에 지속적인 양방향의 교류가 일어나는 ‘열린 교육과정’을 추구할 것 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교육과정의 새로운 동향에 비추어 레지오 교육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담론 확장에 시사하는 바가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레지오 교육의 프로제따찌오네 비교 분석
Ⅲ. 유아교육과정 논의의 확장을 위한 두 교육과정 교호(交互)작용의 방향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