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45 - 17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치원의 교육실습 경험을 통하여 실습지도 교사, 유아, 원장, 교육과정, 식사 및 간식, 그리고 실습기관의 실내ㆍ외 환경, 청결, 안전에 대하여 어떤 이미지를 형성하였는지, 그리고 교육실습 전ㆍ후의 이미지 변화 양상의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육실습을 경험한 부산과 창원지역의 유아교육과 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에 대한 이미지 내용은 친절하고 엄격한, 유아는 활발하고 자연스런, 원장은 친절하고 바쁜, 교육과정은 적절하거나 빠듯한, 식사 및 간식은 맛있거나 부실한, 실내외 환경은 깨끗하거나 빈약한, 그리고 청결과 안전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이미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미지를 평가하는 기준적 특성으로 교사는 교사중심 대 아동중심, 유아는 눈치보는 대 명랑한, 원장은 권위적 대친절한, 교육과정은 빠듯한 대 여유있는, 식사 및 간식은 부실한 대 충분한, 실내외 환경은 빈약한 대 풍부한, 청결은 불결한 대 깨끗한, 안전은 위험한 대 안전한으로 가장 많았다. 둘째, 교육실습 경험 전ㆍ후의 이미지 변화는 ‘자기 반성적 내용’ 및 ‘실습현장에 대한 내용’으로 구분되어 나타났고, 긍정에서 부정적 이미지로의 변화가 가장 많았다. 또한 부정적 이미지로의 변화와 긍정적 이미지로의 변화에 따른 각 하위요소와 실습경험 이미지를 차이 검증한 결과 교사, 유아, 교육과정, 안전지도, 실습경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