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주 (춘해보건대학) 장정애 (문경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45 - 35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입문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입문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경남, 대구, 경북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1년차, 2년차 초임교사 302명이다. 본 연구 자료인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초임 유치원교사302명 중 156명이 입문교육을 받고 있었으며 입문교육은 주로 주임교사와 원감과 같은 선배교사에 의해 개인면담이나 비형식적인 대화를 통해 정해진 시간이나 횟수가 아닌 개인적인 상황에서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체계적이지 않고 비계획적인 형식으로 이루지고 있는 것으로 초임 유치원교사에게 어려움을 갖게 하고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갖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임 유치원교사를 위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국가수준의 입문교육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