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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훈 (용인 서천고등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논총 동북아역사논총 제5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39 - 483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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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한국학교는 민족차별과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재일한국인 자녀들이 한국어와 한국역사, 전통문화 교육을 통해 민족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민족교육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일본으로 귀화하거나 일본인과 결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일본에서 태어나고 생활하는 3세, 4세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재일한국인에 대한 민족교육도 민족 정체성을 가지면서 일본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변해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재일한국학교의 한국역사 교육은 재일한국인의 형성과정과 현재의 모습을 고려한 교육과정은 물론 정식 교과서조차 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변화하는 재일한국인 사회에 보조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재일한국학교 재학생 설문조사와 한국역사 교과담당 교사 인터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결과를 통해 재일한국학교의 한국역사 교육현황, 학생들의 한국역사 지식수준을 파악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한국역사’ 교과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재일한국학교에서 가르치는 ‘한국역사’의 교육목표와 내용은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재일한국인 사회의 환경을 고려하여 일본 사회에서 조화를 이루며 살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도록 설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학생들의 언어 수준과 한국역사에 대한 지식수준, 생활환경을 고려하여 교재를 제작해야 한다. 둘째 한반도와 일본의 역사적 관계를 주요 항목으로 선정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이때 양국 사이에 다양한 교류와 갈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려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생활에서 민족차별과 갈등에 부딪혔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단순히 전통문화와 과거 역사에 대한 지식전달에 그치지 않고 민단과 총련, 재일한국학교와 조선학교로 나뉘어 있는 사실 등 남북분단으로 인한 역사가 자신들의 생활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려주어 통일과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한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한국역사’ 수업시수를 확보하고 중·고등학교 계열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에게는 한국현장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교실에서 배운 한국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한국역사를 담당할 우수 교사를 확보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연수를 통해 내실 있는 한국역사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재일한국학교와 ‘한국역사’ 교육의 현황
Ⅲ. 재일한국학교 학생의 한국역사 지식 수준
Ⅳ. 재일한국학교 ‘한국역사’ 교육 개선 방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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