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서윤 (서울사이버대학교) 김현진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9 - 8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진로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B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 총 69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세 학급은 각각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과 영어지도를 실시하는 비교집단과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졌다. 실험집단에게는 일주일에 두 번씩 6주의 총 12회기로 구성된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집단 간 진로인식검사와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공변량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 및 비교집단에 비해 진로인식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하위요인 중에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과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영역에서 증가를 보였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하위요인 중에서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위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대상의 본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그들의 진로인식의 증진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진로교육은 이후 본격적인 진로탐색의 중요한 기반이 되며 가정, 학교 및 사회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4-001937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