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정 (이화여자대학교) 전은영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5 - 188 (44page)
DOI
10.22557/HG.2016.12.314.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특히 교사가 교수법을 어떻게 적용하고, 그러한 현장에서 교사들이 어떤 현상과 어려움을 경험하는지 분석함으로써 한국어 교수법 제고에 있어서 시사점과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수법 관련(‘교육과정과 습득 세미나’) 과목을 대학원 과정에서 수강하며, 실제 한국어 교육 경험이 최소 3년 이상인 교사 1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고, 근거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교사들은 교수법을 적용하면서 해당 교실에서 상당한 딜레마를 겪고, 수업 자체와 교사 스스로에 대한 한계마저 경험하고 있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자신이 이상적인 교수자의 모습을 닮아 가기를 추구하고 한국어 교사로서 의미 있는 순간을 경험해 나가며 전문적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경험이 쌓이면서 전문적 특성이 발달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차후 한국어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 개발을 위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할 수 있었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선행 연구 고찰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 및 자료(수집)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또는 논의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856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