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선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1 - 7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과제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청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듣기 구문의 형태와 학습자의 영어 능숙도에 따라 살펴보았다. 세 차례에 걸친 듣기 시험에 41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첫 시험은 학습자들의 영어 능숙도를 구분하기 위한 평가 시험이었으며, 나머지 두 시험은 소리내어 읽기 과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전 시험과 사후 시험이었다. 듣기 구문은 토익 파트 3과 4로, 4주에 걸쳐 매주 다른 내용의 음성 파일이 학생들에게 제공되었다. 학습자들은 문제를 풀고, 이해하지 못했거나 알아듣기 힘들었던 부분들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신의 목소리로 녹음한 후, 그 음성 파일을 1주일에 1개, 총 4개의 음성파일을 과제로 제출하였다. 실험 결과는 소리내어 읽기 과제를 통해 학습자의 청해력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듣기 구문의 형태와 관련해서 파트 3 보다 파트 4에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사 소통을 위한 목적보다 정보의 제공이나 사실을 이해하는데 소리내어 읽기 과제가 효과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학습자의 능숙도와 관련해서, 영어 능숙도가 높을수록 그 효과가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와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027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