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년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 - 20 (18page)
DOI
10.20462/TeBS.2016.12.17.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프로야구 팬들이 갖는 팀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경기요인과 SNS요인으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9월 중 서울에 위치한 야구장을 두 차례 방문하여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수집한 설문지 196부를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특히 역점을 둔 사항은 두 가지로, 우선 기존에 SNS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프로야구 팬들에게 가장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다섯 개 요인의 영향력을 분석한 것이며, 다음으로 SNS 관련요인과 전통적인 경기요인간의 교호효과 분석을 통해 이들이 팬들의 팀 동일시 형성에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를 확인한 것이다. 분석결과, 경기요인인 선수 및 경기력, 그리고 SNS요인 중 구단의 정보제공성과 유희성이 팀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수와 유희성 요인, 그리고 경기력과 신뢰성 요인간에 긍정적인 교호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기존에 거의 수행되지 않았던 경기요인과 SNS요인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작용 효과를 밝힘으로써 관련 연구를 위한 새로운 시각 뿐 아니라, 프로야구 구단이 향후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전략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y and Hypotheses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8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