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n Jung Ko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3 - 68 (16page)
DOI
10.20462/TeBS.2016.10.17.5.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경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전에 경매와 관련해서는 경매의 낙차가격을 최적화하거나 경매자와 입찰자에게 최대 이윤을 제공하는 전략 제공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경매 시작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 즉 경매자수나 입찰자나 경매자들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연구의 초점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경매 프로세스의 일부분을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경매 전체적인 프레임에 대한 이해가 어렵고, 연구 품목이 제한적이어서 실제 경매 상황에 적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경매과정을 경매자와 입찰자 사이의 설득의 과정으로 정의하고, ELM을 기초로 하여 설득에 필요한 정보를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로 분류하고 정의한다. 여기에 eBay에서 실제 자료를 크롤링하여 경매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경매 물품에 따라서 경매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설계자와 경매에 성공을 위하여 전략 시나리오 작성에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Theoretical Background and Research Hypotheses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Results and Analysis
Ⅵ. Conclusion and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8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