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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진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영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권오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정환 (한국석유관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 - 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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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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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연료인 LPG와 CNG는 청정 대체연료로서 차량용 연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CNG의 경우 저탄소연료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LPG의 경우 가솔린 차량과 거의 동등한 성능을 가지면서도 연료가격이 저렴하여 택시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차량에서 LPG와 CNG를 사용하여 배출가스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입자상물질의 배출개수(PN; particle number)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FTP-75와 WLTC 모드에 대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PN은 두 대의 CPC(Condensation Particle Counter)를 이용하여 5 nm 이상과 23 nm 이상의 입자에 대하여 배출 개수를 측정하였다. 배출가스에 있어서는 CO2의 경우 LPG 차량이, 메탄의 경우 CNG 차량이 많이 배출되었다. PN의 경우 두 연료에서 배출되는 PN은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WLTC 에서 고속운전하는 동안 23 nm 이하 크기의 입자 배출 개수가 많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시험장치 및 방법
III. 실험 결과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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