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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종국 (영남대학교) 정예 (상경연구소)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2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03 - 1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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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상해 및 선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을 대상으로 2005년 1월부터 2014년 5월까지 공모를 통한 유상증자 발행이 발행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기존의 연구와는 대조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사회의 공모발행 유상증자 최초 승인일과 유상증자 발행을 시장에 공시한 최초공시일이라는 두 개의 다른 사건일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중국시장에서 이전의 유상증자는 대부분 사모발행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이러한 사모발행의 발행가격은 인수자에게 우호적인 저가발행으로 이루어져 분석의 결과가 왜곡되므로 본 연구에서 사모발행은 제외하며, 이것 또한 기존의 연구와 주요한 차이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 발견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상증자 공시가 주가에 미친 영향은 사건일을 이사회 승인일로 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초과수익률을 나타내었고, 사건일을 시장에 공시한 공시일로 하였을 때는 유의적인 초과수익률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는 이사회 승인일 이후 유상증자의 정보가 이미 시장에 유보되어 실제 공시일에는 정보가 주가에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유상증자 공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소규모 기업에서 더 확연하게 나타나 기존의 다른 연구에서와 같이 소규모 효과라는 시장이례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유상증자와 관련된 이론적인 가설과 관련된 변수와 기업특성변수를 고려한 회귀분석에서 유상증자의 공시가 양의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것은 기존의 다른 연구와는 다르게 기존의 가설로 설명되지 않았다. 이는 기존의 유상증자는 사모를 통하여 인수자에게 우호적인 저가발행을 한 것이어서 유상증자 후 발행기업의 주가는 초과수익률을 나타내었고, 이러한 과거의 전례를 통하여 유상증자 이후 주가는 오른다는 인식이 시장에 팽배하여 공모발행 이후에도 경험적으로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판단한 투자자의 투자행태의 결과로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표본과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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